산타랠리란? (+기간, 주식, 비트코인)

산타랠리란 주식시장에서 매년 연말과 새해 초에 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12월 중순부터 1월 초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이나 비트코인 투자자들에게 마치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주는 것 같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타랠리

산타랠리는 왜 생길까요?

가장 큰 이유는 연말과 관련된 이슈들 때문입니다. 투자 분위기, 늘어난 소비, 세금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1. 좋아진 투자 분위기
    연말과 새해를 앞두고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사람들이 주식을 더 많이 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센티(심리)가 좋아져 주가나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2. 투자자들의 연말 정리
    펀드매니저나 기관투자자들은 연말이 되면 한 해 성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 위해 주식을 사고파는 일이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매수세가 늘어나 주가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연말 소비와 보너스
    연말에는 사람들이 보너스를 받거나 소비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소비재 기업들의 매출이 늘어날 거라는 기대감이 생기면서 주식시장도 활기를 띱니다.

  4. 세금 관련 거래
    주식을 팔아서 손실을 확정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그렇습니다. 때문에 연말에 일부 투자자들이 이런 목적으로 매도를 한 후 연초가 되면 주식을 다시 삽니다.

  5. 저렴한 주식 사기
    2024년 안 해 동안 국내 주식시장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비트코인도 최근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떨어진 자산을 사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주가나 코인 시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산타랠리, 무조건 오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경제 상황, 금리 변화, 세계 정세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죠. 예를 들어, 경기 침체가 심각하거나 전쟁 등 시장에 불확실한 요소가 많으면 산타랠리가 나타나기 힘들어집니다.


2024년 산타랠리, 기대해도 될까?

올해도 산타랠리를 기대했지만, 국내 주식시장은 계엄령 등 여러 정치적 이슈로 오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도 1460원을 돌파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도 하락 추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할 때입니다.

다음 이전